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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이용서비스헌장

  • 선 언 문
  • 우리 목포공공도서관 직원은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최적의 서비스를 친절하고 신속·정확하게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임을 인식하고, 신뢰받는 도서관인이 되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밝은 미소와 상냥한 미소로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
    2. 우리는 신속하고 다양한 정보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우리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4. 우리는 쾌적한 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
    5. 우리는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열린 도서관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표준을 만들어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서비스 이행 기준
  • [ 공통이행기준 ]
  • 가. 직접 방문 하실 경우
  1.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도서관 1층 현관에 정보봉사실을 설치하여 도서관 이용에 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도서관회원증을 발급해 드리겠습니다.
  2. 자료실 근무자는 개실 이전에 자료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위 환경을 정리·정돈 하겠습니다.
  3. 이용자께서 방문하시면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으며, 5분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 다른 업무 처리중에 이용자를 대하게 되면, 우선하여 원하신 사항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해 신속하게 하던 일을 중단하고, 이용자의 말씀을 경청 하겠습니다.
  5. 쾌적하고 조용한 도서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나.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1.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
  2. 문의내용에 신속하게 안내하고, 즉답이 어려운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 각 부별 서비스 이행표준 ]
  • 민원행정서비스(총무부)
  • 1. 쾌적한 환경 조성
  1. 휴게실 및 화장실은 1일 2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2. 각 실 조명 및 시설은 1일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3. 위생적인 시설관리를 위하여 연2회 이상 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 자료이용서비스(문헌정보부)
  • 1. 지역민의 다양한 정보제공 기반 조성
  1. 일반 도서와 이용자 희망 신청도서를 신속하게 확보하고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도서관 홈페이지에 탑재하도록 하겠습니다.
  2. 연속간행물, 비도서자료, 기증자료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겠습니다.
  3. 전자책(eBook)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4. 소장 자료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D/B구축을 통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료실의 서가점검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5. 이동도서관 운영의 활성화로 정보문화 격차 해소에 노력하겠습니다.
  6.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도서관 체험학습을 운영하겠습니다.
  • 2. 도서관 회원증 발급절차 간소화
  1. 이용자의 이용 편의를 위해 도서관회원증 발급을 1층 정보봉사실에서 해드리겠습니다.
  2. 도서관회원증 발급은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주민등록등본 또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사본, 기타 신분확인가능 서류)만 확인되면 3일 이내에 발급해 드리겠습니다.
  3. 단체로 신청하여 발급된 도서관회원증은 직접 전달하겠으며, 개인이 신청하여 발급된 도서관회원증은 정보봉사실에 비치하여 쉽게 교부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3. 도서대출기간 연장신청
  1. 도서대출기간을 연장하고자 할 경우에는 유선 및 홈페이지를 통하여 1회에 한하여 연장되도록 하겠습니다.
  2. 자료실 이용 시간 이후 도서를 반납하고자 할 경우에는 정보봉사실에서 반납받도록 하겠습니다.
  • 평생교육지원서비스(평생학습부)
  • 1.지역민의 문화향수권 신장 및 개인의 “삶의 질”향상을 위한 평생학습 기회제공
  1. 지역민의 특성 및 평생학습을 통한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하여 80개 이상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설ㆍ운영하겠습니다.
  2. 주 5일제 근무에 대비하여 직장인 및 가족 공동 참여 프로그램을 10개 이상 개발ㆍ운영하겠습니다.
  3.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교 및 평생교육기관에 금빛평생교육봉사단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4. 문화사랑방 운영으로 지역민의 전통문화 계승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 2.평생교육 관련 정보제공
  1. 평생교육관련 홈페이지 기능을 강화하여, 주1회 이상 평생교육 정보제공과 상담에 임하겠습니다.
  2. 평생교육기관편람 또는 소식지를 매년 1회 이상 발간하여 평생교육 홍보에 힘쓰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1. 처리원칙
  1. 서비스 이행 기준을 준수하지 못해 발생한 민원은 7일 이내 시정ㆍ조치하고,
  2. 처리 기간이 오래 걸리는 사항에 대하여는 중간 진행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 잘못된 업무처리로 재차 방문시에는 1시간이내에 처리하고,
  4. 사실을 확인하여 보상 차원에서 우리도서관 전용 복사카드 2매를 드리겠습니다.
  • 2. 의견 제시방법
  1. 서비스제공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전화, 직접방문 등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건의할 수 있습니다.
    - 행정서비스헌장 미준수 사례
    - 직원의 친절봉사 모범 사례
    - 도서관 운영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 3. 도서관 건의 창구
  1. 전화번호
    - 총 무 부 : 061)270-3813
    - 문헌정보부 : 061)270-3837
    - 평생학습부 : 061)270-3854
  2. 팩스번호 : 061)278-3518
  3. 홈페이지 : www.mokpolib.kr
  4. 주 소 : 목포시 원산주택로 3번길 6
  • 이용자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우리 목포공공도서관에서는 이용자 여러분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이용자 여러분께서는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도서관 내에서는 정숙하시고, 공중도덕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2. 휴대전화, 흡연, 음식물은 지정된 장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3. 대출한 자료는 반납기일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4. 개인소지품을 잘 관리하여 분실사고를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5. 도서관의 자료ㆍ시설을 소중히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6.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이용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이용안내
이용시간
실 별 요 일 3월 ~ 10월 11월 ~ 2월
열람실 학생열람실
일반열람실
특별열람실
구분없음 07:00 ~ 22:00 08:00 ~ 22:00
자료실 종합자료실 평 일 09:00 ~ 22:00
토 · 일요일 09:00 ~ 17:00
정보봉사실
어린이자료실
장애인자료실
디지털자료실
연속간행물실
다문화자료실
평 일 09:00 ~ 18:00
토 · 일요일 09:00 ~ 17:00
기 타 구내매점 ㆍ 식당 구분없음 09:00 ~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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